미국, 동맹국들과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선 논의
OPEC+ "원유 감산 결정은 경제적인 이유"
입력 : 2022-10-17 15:53:33 수정 : 2022-10-17 15:53:33
(사진=연합뉴스) 원탁 회의하는 G7 정상들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미국과 동맹국들이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을 위한 협의에 나섰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주요 7개국(G7)과 호주는 오는 12월 5일을 마감일로 지정하고 상한선 이하로 판매되지 않은 러시아 원유의 수출과 자금 조달 행위를 금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금수 조치도 이때부터 효력을 갖는다.
 
또한 미국과 유럽 관리들에 따르면 이들은 해당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상한선 등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지난 12일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 총회에서 러시아의 매출을 줄이면서도 생산 이익을 보장하는 60달러가 적정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는 일부 러시아 정부 문서에서 밝혀진 생산원가, 배럴당 약 45달러보다 높은 수치다. 또한 그는 미국과 동맹국들이 시간이 지나면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의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가  최근 원유 감산을 결정하며 이는 경제적 이유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존 커비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3일 성명에서 "시장 상황에 비춰볼 때 감산 결정을 내릴 이유가 없었다"라며 사우디가 러시아와 함께 감산을 주도한 건 "도의적, 군사적으로 러시아를 도운 것"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