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8시간 대치만에 철수…민주당 "한 발도 못 들인다"
일부 국정감사 일정 차질 불가피…일주일간 비상경계 태세 돌입
입력 : 2022-10-20 05:33:36 수정 : 2022-10-20 10:44:20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이 19일 밤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검찰이 철수 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민주당은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에 대한 대응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오는 20일 오전 9시에 열기로 했다. 의원과 당직자 등이 번갈아가며 검찰과 약 8시간 동안 대치하며 압수수색을 막아섰지만, 앞으로 일주일 동안 검찰이 영장을 집행할 수 있다고 판단, 최소한의 비상경계 태세는 유지하기로 했다. 당이 비상 태세로 전환함에 따라 일부 국정감사 일정에도 차질이 빚을 수밖에 없게 됐다. 민주당은 상황에 따라 국정감사 보이콧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19일 밤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박범계 의원 등이 임의제출 형식으로 응해줄테니 일단 철수하고 내일 다시 논의하자고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그것을 거부했다”며 “자신들이 애초에 가져온 영장을 원본 그대로 집행하겠다고 해서 저희들이 애초 제안했던 합리적이고 신사적인 제안은 깨진 것”이라고 검찰의 압수수색 철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은 이날 오후 3시 5분경 민주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정황을 포착, 관련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당사 압수수색으로 범위를 확대하면서 이뤄졌다. 
 
하지만 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당사 앞에서 막아서면서 약 8시간 동안 양측 간의 대치가 이어졌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피의자인 김 부원장의 변호인이 입회해야 하지만, 변호인이 도착하지 않으면서 압수수색에 돌입하지 못했다. 현재 변호인은 서울중앙지검에서 김 부원장의 조사를 청취하고 있어 당사로 오지 못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민주당과 검찰의 대치가 이어지는 과정에서 박 의원은 임의제출 형식 등 중재안을 여러차례 검찰에 제안했으나, 검찰이 끝내 거부하고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저희는 (이번 긴급최고위원회의를 통해)애초에 한 발자국도 당사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하는 입장을 그대로 견지할 생각”이라며 “통상 영장에 따르면 유효기간이 일주일인데, 이 일주일 내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영장을 집행하려 할지 저희로선 알 수 없다. 그렇다고 저희들이 이 비상식적인 비상상황을 계속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최소한의 경계 태세를 갖추고 검찰이 영장을 집핼할 것에 대비할 생각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일부터 어떻게 할 것이냐고 하는데 최종적인 결론은 내일(20일) 오전 9시에 의총을 열어서 거기서 앞으로 오늘 벌어진 정치탄압, 무자비한 도발에 대해 어떻게 민주당이 대응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결정짓도록 하겠다”라고 부연했다. 
 
민주당이 비상경계 태세에 돌입함에 따라 일부 국정감사 일정에도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내일 지방 국정감사가 2개가 있고, 해외 국정감사가 1개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서 부분적인 차질은 일단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내일 국정감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내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기자들이 ‘내일 의원총회에서 국정감사 보이콧까지 결정할 수 있나’라고 묻자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할 생각이다”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당의 뜻을 존중하면서 당원과 함께 뜻을 모으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밤 9시46분께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앙당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침묵 속에 중앙당사에 들어간 이 대표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듣고는 “모든 당원과 함께 뜻을 모아서 같이 해나가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장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