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법사위 "본질은 부정부패 범죄…'정치보복' 주장은 저질 프레임"
민주당 향해 "이재명 개인 비리와 선긋고 수사에 협조해야"
입력 : 2022-10-20 11:45:30 수정 : 2022-10-20 11:45:30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간사와 위원들이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 앞에서 민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0일 검찰이 전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무실의 압수수색 시도를 민주당이 막아선 것과 관련해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풀 생각이 전혀 없다는 한심한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이 대표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하는 것은 부정부패 범죄라는 본질을 흐리려는 저질 프레임 씌우기"라며 "그럴수록 '이재명 사법리스크'는 커질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 대표의 조직을 총괄하던 김용씨는 지난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대장동 일당'에게 20억원을 요구해 이중 8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고, 대장동 사업의 인허가권자가 이재명 성남시장이었다"며 "즉각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국민 앞에 나서 설명하는 것이 마땅한데도 이 대표는 한마디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이재명 대표의 개인 비리와 선을 긋고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또 "압수수색의 대상은 이 대표가 직접 '분신'이라고 평가한 김용씨의 사무실이다. 이 대표가 김씨를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사적 채용하지 않았다면 김씨의 사무실은 당사에 위치할 리가 없다"고 했다.  
 
이어 "이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연루돼 수사 또는 재판이 진행 중인 의혹은 '대장동 부패 게이트' 등 10여개에 달한다. 이 대표 관련 비리 의혹은 모두 문재인정부 때 불거져 그때부터 수사가 진행된 것이어서 '정치보복'이라고 할 수도 없다"며 "그런데도 이 대표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하는 것은 부정부패 범죄라는 본질을 흐리려는 저질 프레임 씌우기다. 그럴수록 '이재명 사법리스크'는 커질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대표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당대표 행이 '방탄용'임을 자인하는 꼴"이라고도 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거듭 "압수수색 저지는 공무집행 방해 행위이며,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당대표 측근이 긴급체포되고 당대표 측근 사무실이 압수수색을 받게 됐다고 해서 국정감사라는 헌법이 부여한 국회의 책무를 버려서는 안 된다"며 국정감사 복귀도 촉구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유근윤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