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 복당 승인…이재명 주문에 최고위원 수용
"대승적·대통합 차원…단일대오 형성에 박지원도 합류"
입력 : 2022-12-19 10:59:44 수정 : 2022-12-19 11:34:44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민주당이 19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복당을 승인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간 치열하게 찬반이 이어져 결정하지 못했는데 오늘 결정했다"며 "대승적 차원, 대통합 차원에서 박지원 복당을 수용하자는 이재명 대표 의견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수용하며 복당이 받아들여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찬반 의견이 팽팽했지만, 이 대표가 '이런 결정을 해야 한다'는 리더십을 발휘해 반대하는 최고위원들도 대표의 의견을 대통합·대승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가 박 전 원장의 복당을 받아들이겠다고 한 이유에 대해 "민주당이 지난 대선부터 대통합 차원에서 그간 탈당했던 분들을 다 받아들이지 않았나"며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이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박 전 원장도 (함께)가야 한다고 이 대표가 결정했고, 최고위원들도 수용했다"고 했다.
 
민형배 무소속 의원 복당 관련해서는 "그 부분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최고위에서 안건으로 올라오지 않았다"고 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