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주한이란대사 초치…"윤 대통령 발언, 국제관계와 무관"
"이란 NPT 문제 제기, 전혀 근거 없어"
입력 : 2023-01-19 17:43:21 수정 : 2023-01-19 17:43:21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19일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이란대사를 초치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과 관련해 정부 입장을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조 차관이 이날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했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임 대변인은 "보도된 발언은 UAE에서 임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며 "이란 측의 문제 제기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걸 명확하게 지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언급도 이란 정부의 문제제기는 전혀 근거 없는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핵확산금지조약의 비확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고 이러한 의무 이행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이란 정부는 지난 18일(현지시간) 테헤란 주재 윤강연 한국대사를 초치해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항의했는데요.
 
레자 나자피 법무담당 외무차관은 한국이 이란의 금융자산을 차단하는 등 비우호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고 거론하며 한국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한국과의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최근 핵무기 제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는 NPT에 어긋나는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