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퇴·반란표 색출·셀프 구제' 여진…묘수 없는 민주당
친명 대 비명 갈등 계속…"총선 위기의식"·"동지 절벽에서 밀어"
"이낙연 영구제명" 청원 동의 3만 돌파…"표결 보이콧" 주장까지
입력 : 2023-03-02 15:32:03 수정 : 2023-03-02 18:06:11
윤석열(오른쪽)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이 끝난 뒤 이재명(왼쪽에서 두 번째)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과 차례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이탈표가 속출한 민주당 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대표를 향한 사퇴 요구, 반란표 색출, '셀프구제' 논란까지 더해지며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내전에만 매몰된 모양새입니다.
 
비명계 '이재명 사퇴' 요구개딸은 '수박색출' 광풍
 
민주당은 2일에도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를 놓고 설왕설래를 이어갔습니다. 비명계는 거듭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까지 방탄 프레임에 갇히는 (흐름이) 이어진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라는 위기위식, 절박감의 농도가 진해지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반면 친명계는 이 대표 사퇴는 불가능하며 비명계가 내년 총선을 노리고 의도적으로 수장의 '뒤통수'를 쳤다고 몰아세웠습니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은 반란표를 던진 의원들을 겨냥해 "어렵게 함께 같이 싸워내야 될 동지를 절벽에서 밀어버린 것으로 매우 부적절했다"며 "(이들은) 공천을 고민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달 28일 민주당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이낙연 전 대표 영구제명 청원. (사진=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개딸'(개혁의 딸) 등 친명 성향의 강성당원들은 이 대표 팬카페 등에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의원 명단을 공유하고 '수박' 색출을 위한 문자폭탄 등 강경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정청래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당원으로부터 '의원님께서는 부결입니까? 가결입니까? 의견표명 해달라'는 문자를 받았다. 부결했다"고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수박은 강성성향의 이 대표 지지자들이 지난 대선 경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의 측근 등 친문(친문재인)계 정치인을 비난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민주당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대장동 건을 최초로 터뜨려 놓고 이 대표에게 사과도 안 하고 도망친 이낙연 전 대표를 민주당에서 제명해야 한다"는 청원은 이날 오후 2시 기준 3만3000건이 넘는 동의를 이끌어내며 계파 갈등의 현주소를 정확히 보여줬습니다.
 
한 중진 의원은 이날 본지와 한 통화에서 "문자폭탄 등은 당연히 바람직하지 않고, 당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행동"이라고 우려를 표했고, 김두수 시대정신연구소 대표는 "가만히 있어도 지금 찬성표를 던졌다고 자신 있게 나서는 의원들이 없는 상황인데 여기에 '당신도 찬성했느냐'고 따지는 건 오히려 진흙탕 싸움으로 가자는 것으로 당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재명(오른쪽에서 두 번째)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당원 투표 논란에 '체포동의안 표결 보이콧'까지
 
원흉의 대상이 된 비명계는 일단 공식 활동을 자제하며 숨 고르기에 나섰습니다. 비명 의원들이 대거 포함된 '민주당의 길'은 지난달 28일 예정됐던 회의를 지역구 일정 등을 이유로 일주일 연기했습니다. 모임 소속 한 의원은 "회의는 하지 않기로 했다. 7일 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친명계 일부가 밝힌 "이 대표 사퇴 여부를 당 중앙위원회를 열거나 전 당원 투표로 정하자"는 제안도 논란을 더하고 있습니다. 친명 안민석 의원은 전날 CBS라디오에서 "의원 개개인 의견보다는 신속하게 중앙위를 소집하고 당원 전원 투표로 위기를 돌파하는 방법 외에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비명 이상민 의원은 YTN라디오에서 "당원들이면 권리당원 대부분이고 이 대표의 열띤 지지자들인 것은 다 알고 있는데 그냥 싸움만 하고 끝장을 보겠다는 얘기"라고 반대했습니다.
 
여기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또 넘어올 시 '반란표' 원천 차단을 위해 표결 불참을 통해 부결을 관철하자는 주장까지 제기됐습니다.
 
친명 김용민 의원은 S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비명계를 겨냥해 "기획 혹은 조직적인 움직임이었을 수 있는데 다시 이러한 시도를 할 때에는 차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않아 투표하지 않는 '보이콧' 방식으로 아예 원천 차단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당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이 대표는 이날 공식일정 없이 하루를 보냈습니다. 지난달 27일 부결 결과를 받은 후 사흘 만에 첫 비공개 일정으로 내홍 해결 등 정국 구성의 시간을 보낸 것으로 보입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