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여행' 판촉 뜨겁다
정부, 9월까지 국제선 코로나 이전 90% 회복
여기어때 2월 단거리 항공권, 10월보다 380% ↑
하나투어 연천 캠핑 여행, 10초만에 2차 완판
입력 : 2023-04-06 14:52:49 수정 : 2023-04-06 18:04:25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여행 수요가 늘고 정부가 국제선 회복에 나서면서 여행업계가 이색 상품과 가격 할인으로 여행객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내수 활성화 대책 후속 조치로 9월까지 국제선 운항 횟수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평균의 90% 수준으로 회복시킵니다. 일본 노선은 92%, 중국 노선은 87% 조기 회복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국제선 증편과 지방공항 취항 지원, 환승관광 재개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을 확대합니다.
 
여행 수요는 각종 규제 완화와 거리 두기 해제 이후 부쩍 늘었습니다. 6일 인터파크에 따르면, 자사 1분기 대만여행 패키지 상품 예약 인원이 2019년 동기보다 40% 올랐습니다. 3월 기준으로는 136% 뛰었습니다.
 
한·중 노선(김포-베이징, 김포-상하이) 운항이 재개된 가운데 27일 김포공항 국제선 터미널에서 승객들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동취재)
 
여기어때 2월 단거리 항공권 거래액도 일본 무비자 여행이 재개된 지난해 10월보다 380% 넘게 올랐습니다. 일본 401%, 베트남 251%, 태국 180% 순으로 늘었습니다.
 
여행업계는 편의와 개성에 초점을 두고 할인을 보태는 식으로 판촉에 나섰습니다. 최근 하나투어는 '요즘 여행의 답이 되다'라는 구호를 내걸고 사전 준비·현지 일정·응급 상황 등 전 과정을 관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1년 출시한 패키지 브랜드 '하나팩 2.0'이 여행 준비에 최적의 답이 되게끔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팩 2.0은 출발 전후 준비를 돕고, 달라진 현지 여행 정보를 고려해 일정을 제공합니다. 하나투어는 5월14일까지 경품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당첨자는 300만원 또는 50만원 상당 패키지 베스트셀러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이날 업계 최초로 '암벽 여제 동반 투어' 상품을 냈습니다. 김자인 선수와 암벽 등반 성지 '크라바'에 가는 4박6일 상품입니다. 일정 중 이틀 간 기본기부터 중·고급 실전 기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크라비에서도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라일레이 비치 인근에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라며 "현지 전문가와 함께 등반 장비를 대여할 수 있는데다, 코스 난이도가 낮아 암벽 등반이 처음이라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랑풍선은 자유여행에 초점을 맞춰 '취향 존중 여행도 스타일'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범주는 맞춤 에어텔과 취향별 호텔, 감동 백배 액티비티와 안전한 픽업 등 네 가지입니다. 맞춤 에어텔과 취향별 호텔은 일본·유럽·미국·필리핀·베트남 등 주요 호텔을 취향 따라 '플렉스형'과 '감성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감동 백배 액티비티는 현지 데이 투어나 행사 입장권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픽업은 공항에서 호텔까지 편한 이동을 서비스합니다. 괌·태국·세부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어때는 '10년 전 가격'을 내걸고 국내외 숙소 특가전을 열었습니다. 국내와 해외 각각 최대 5만원과 10만원을 할인받습니다. 
 
하나투어의 5월 연천 캠핑 여행 상품이 2차 물량까지 모두 완판됐다. 1차는 20초, 2차는 10초만에 예약이 마감됐다. (사진=하나투어 웹사이트)
 
활발해진 여행은 내수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을 통한 내수 활성화에 나섰습니다. 한국공항공사는 5개 지역 국제공항(김해·대구·무안·양양·청주) 취항 부정기편에서 외국인 탑승 비율이 50%가 넘으면 각 공항별로 항공사당 최대 16편까지 착륙료를 면제합니다. 착륙료 면제 기간은 5~11월입니다.
 
국내 여행 상품은 단기간 판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5월 일정 연천 캠핑 여행 상품을 두 번 연속 완판했습니다. 지난달 27일 1차 판매 때 20초만에 준비 수량이 동났습니다. 이달 4일 2차 판매는 10초만에 마감됐습니다. 강변 야영장 기준으로 40%가 1차 판매됐고 나머지 60%가 2차때 팔렸습니다.
 
하나투어 ITC는 정부의 내수 활성화에 발맞춰 외국인 관광객 이동 서비스 제공에 나섭니다. 타다 직영 운수사 편안한이동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외국인 관광객 여행과 사업에 필요한 이동 서비스와 한국 문화 연계 여행 상품을 기획하는 등 포괄적인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국내 상품의 경우 이번 연천군과 함께한 상품처럼 지자체와 연계해 숙박, 지역 상품권, 지역 축제 등을 구성한 새로운 혜택과 테마상품을 제공하고 있다"며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숙박 유형과 판매 채널인 하나라이브를 통해 절찬리에 국내 여행 상품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특히 12일로 예정된 하나라이브에는 탑스텐리조트 동강 시스타 리조트 숙박과 BBQ 5만원권, 지역 상품권 구성의  강원도 영월 상품이 예정돼 있다"며 "앞으로도 지차체 관광 시설을 활용해 국내 지역 관광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범종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