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구속영장 발부
법원 "증거인멸 염려"
입력 : 2023-05-09 00:08:16 수정 : 2023-05-09 00:08:16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검찰의 두 차례 영장 청구 끝에 구속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강 전 위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후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강 전 위원은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공모해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할 것을 지시 및 권유하고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습니다.
 
이날 오후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강 전 위원은 "판사님에게 성실히 말씀드리겠다"고 짧게 말했습니다. '구속영장 재청구에 대한 입장'과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 PC 포멧에도 관여했나' 등 이어지는 취재진 질문에는 침묵했습니다.
 
송영길 개입 여부 등으로 수사 확대 전망
 
앞서 검찰은 금품 살포 전 과정에 개입한 강 전 위원에 대해 지난달 19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수사에 영향을 줄 정도로 증거를 인멸했다거나 장차 증거를 인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한 차례 기각한 바 있습니다.
 
이후 검찰은 증거 인멸 정황을 추가로 확인하는 등 보강 수사 끝에 영장을 재청구했고 앞으로 강 전 위원에 대해 최장 20일이라는 구속기간을 확보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검찰은 강 전 위원을 상대로 구체적인 자금의 출처 및 전달 경위, 공모 관계 등을 물을 예정입니다. 또 금품을 수수한 의원 등을 특정하고 송 전 대표의 지시 및 개입 여부 등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