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칼날, 이젠 본격 '민주당'으로
'돈봉투 수사' 속도전 돌입…강래구 구속 후 첫 조사
입력 : 2023-05-09 17:17:50 수정 : 2023-05-09 18:30:23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두 번의 영장 청구 끝에 결국 구속됐습니다. 이제 검찰의 칼 끝은 돈 봉투 살포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을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 수사 종착점인 송영길 전 대표에 향해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유창훈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강래구 전 위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 후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그간 검찰이 주장해 온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는 법원이 강 전 위원에 대한 1차 구속영장을 기각한 지 17일 만입니다. 검찰은 그간 송영길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를 압수수색한 후 일부 컴퓨터 하드 디스크가 포맷·교체된 정황 등을 확인한 후 구속영장을 재 청구했습니다.
 
이에 검찰수사는 지난달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주춤하는 모양새였지만 신병을 확보하면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최장 20일간 강래구 전 위원을 구속해 수사하면서 자금 출처, 사건 관계인들의 공모 관계, 수수자 특정 등 사건의 실체적 진실 접근에 속도를 내게 됩니다.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돈봉투 수사' 속도전 돌입…강래구 구속 후 첫 조사
 
강 전 위원의 신병확보로 인해 수사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수수자로 수사를 확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실제 검찰은 이날 강 위원이 구속된 지 하루만에 빠르게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검찰은 강 회장을 상대로 돈 봉투 조성 경위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관여 여부 등을 추궁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역 의원들의 향후 소환조사도 불가피합니다.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일정조율을 마친 뒤 소환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강래구 전 위원의 구속기간동안 소환이 이뤄지면 이달 중 조사가 이뤄질 수 있게 됩니다.
 
윤 의원과 이 의원에 조사가 끝나면 돈봉투 수수한 혐의를 받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이정근 녹취록'에 등장하는 현역 의원들을 바탕으로 수수자를 추리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공범 간 역할을 더 살펴보고, 관련자 소환조사를 진행하며 속도감 있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