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당 공사비 1000만원"…재건축 갈등 불씨 '여전'
서울 아파트 재건축 공사비…3.3㎡당 1000만원 육박
공사비 상승에 시공사 선정 난항
민간이어 공공부문 공사현장도 멈춰
입력 : 2024-03-08 16:02:38 수정 : 2024-03-08 17:22:22
 
[뉴스토마토 송정은 기자] 서울 재개발·재건축 공사비가 3.3㎡당 1000만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공사비에 분담금도 치솟을 가능성이 커지자 초고층 재건축을 포기하거나, 시공사가 유찰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공사도 공사비 갈등에 중단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정부는 공공공사의 경우 적정 공사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지만, 민간공사의 경우 위축된 부동산 경기와 치솟은 공사비 등 다양한 원인이 겹쳐있어 뾰족한 해법을 찾기 어려운 모양새입니다.
 
서울 재건축 공사비 3.3당 1000만원 육박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도곡개포한신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올렸습니다. 조합 측은 총 공사비 4295억여원을 제시했는데, 이는 3.3㎡로 환산 시 920만원에 이릅니다. 
 
서울 송파구 삼환가락아파트 조합 측도 6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문을 올렸는데, 3.3㎡당 805만원에 해당하는 공사비를 제시했습니다. 
 
송파구 삼환가락아파트 재건축 조감도. (사진=서울시)
 
이처럼 공사비가 높게 책정되며 '공사비 1000만원' 시대가 머지않았다는 전망도 나오는 가운데, 입지가 우수한 강남 일대 정비사업장에서도 유찰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실제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5단지, 송파구 가락삼익맨숀 등이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개포주공5단지는 대우건설이 단독으로 시공사 응찰서를 제출했지만, 시공사 선정을 다시 진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락삼익맨숀은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지난달 입찰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지만, 최종 입찰을 포기하면서 유찰됐습니다. 
 
이처럼 서울 강남 등 주요입지에서도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에 실패하는 것은 건설사들이 오른 공사비로 인해 사업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조합, 분담금 부담에 초고층 재건축 '고심'
 
높아진 공사비는 정비사업 조합에게 분담금 부담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최근 서울 내 정비사업 조합들은 이른바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초고층 재건축을 포기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울 개포주공 6·7단지와 반포주공 1단지 1·2·4주구의 경우 지난해 서울시가 도시기본계획을 새롭게 발표하면서 3종 일반주거지역 건축물 높이 35층 제한을 풀자 일제히 50층짜리 초고층 아파트 재건축을 검토했습니다. 하지만 공사비 인상 등으로 조합의 분담금 부담이 가중되자 원안대로 35층 재건축으로 추진을 결정했습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주공아파트 단지 일대 모습. (사진=뉴시스)
 
늘어난 공사비로 멈춰있는 등 진통을 겪는 공사현장도 곳곳에 존재합니다. 서울 잠실 진주아파트(잠실 래미안)은 재건축 시공사인 삼성물산이 지난해 조합 측에 3.3㎡당 공사비를 660만원에서 889만원으로 올려달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습니다. 이후 조합 총회에서는 공사비 인상안이 부결됐고, 현재 최종 공사비를 두고 협의가 진행 중입니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조합 측에 공사비를 889만원에서 823만원으로 내리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조합은 오는 4월 총회에서 공사비와 마감재 등을 결의해 최종결정할 방침이지만, 멈춰버린 일정 탓에 6월 일반분양 일정은 하반기로 미뤄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서울 노원구 상계2구역 재개발도 조합원 분양가가 높다는 이유로 분담금 확정 안건이 부결되며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올초 조합 간 갈등으로 시공사인 현대건설에 공사비를 지급하지 못한 은평구 대조1구역 재개발사업 현장 역시 여전히 공사 재개에 난항을 겪는 중입니다.

공사비 상승에 공공부문 공사현장도 '중단'
 
치솟는 공사비는 공공부문 공사현장도 막아서고 있습니다. 지난 5일 세종시 집현동 행복도시 4-2 생활권 공동캠퍼스 건설공사 18공구 공사가 중단됐습니다. 시공사 대보건설은 공사비가 약 750억원인 현장에서 300억원 이상의 손해가 예상된다며 발주처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협조를 구하고 있습니다. LH 측은 계약금액 조정과 관련해 어려운 건설업계 상황 등을 반영해 조속히 검토 완료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공공부문 공사의 경우 정부가 적정 공사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6일 건설유관 단체 간담회에서 "공사비 상승이 발생하는 현실을 인정하고 착공했거나 계약 중인 공사들이 적정한 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게 생산적인 답을 내놓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반면 공공부문 공사와 달리 민간부문에서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갈등과 공사 중단 등은 뾰족한 해법을 찾기 어렵습니다. 건설 부동산 경기침체는 장기화하는데다, 공사비 상승 갈등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조합과 사업주체간 갈등 유형도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사비 상승과 자자난 등은 대규모의 자금집행이 일어나는 건설산업 특성상 예정됐던 것"이라며 "위축된 민간수요와 금리, 공사비 등으로 사업자 입장에서 전반적인 비용투입을 예상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당장의 대책으로 미래를 준비하기보다 때마다 시장수요에 맞추는 정도가 실현가능한 대응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송정은 기자 johnnys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송정은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