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분석)'웰컴저축 아이사랑 정기적금' 대 '하나저축 잘파 적금'
아이사랑적금, 16세 이하 자녀 3명이라면 최고 10% 금리
잘파적금, 기본금리 높고 '특별중도해지금리' 장점
입력 : 2024-05-17 06:00:00 수정 : 2024-05-17 08:11:36
 
[뉴스토마토 윤지혜 기자] 가정의 달 5월에 자녀를 위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 상품이 인기입니다. 자녀가 있거나 출산을 앞둔 부모라면 연 5%가 넘는 금리를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추려봤습니다.
 
만 16세 이하 자녀가 2명 이상 있을 경우 최고 10%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 16세 이하 자녀가 1명일 경우 기본금리가 높은 하나저축은행 '잘파 적금'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다만 두 상품 모두 월 납입 한도가 10만원에 불과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격 조건이 되는 가족 구성원이 최대한 많이 가입해 이자 효과을 극대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임산부도 자녀 적금 가입 가능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은 만 16세 이하 본인과 만 16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 모두 1인당 1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 방문과 모바일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가족관계 증명서나 임신확인서 1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눈여겨볼 점은 자녀 출산을 앞둔 임산부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12개월부터 최대 36개월까지 월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납입 한도가 최대 10만원으로 제한되는 점은 아쉽습니다.
 
웰컴디지털뱅크(웰뱅)로 가입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촬영 후 등록하면 됩니다. 기본금리가 연 1%로 상대적으로 낮습니다만 월켐저축은행 입출금 계좌를 이용해 자동이체로 적금을 납입할 경우 4%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해 줍니다. 월켐저축은행 입출금 계좌를 이용해 적금을 납입한다면 최고 5%의 금리는 챙기는 셈입니다. 다만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 계약기간의 3분의 2 이상 당행 입출금통장을 통한 자동이체로 납입해야 합니다.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의 또 다른 강점은 자녀 수에 따라 추가되는 우대금리입니다. 신규 가입 당시 만 16세 이하의 가구원 수가 1명일 경우 1%포인트, 2명일 경우 2%포인트, 3명 이상일 경우 5%포인트를 각 계좌에 우대금리로 제공합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일 경우 최고 연 10%로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는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에 가입한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돼 16세 이하 자녀의 수가 많을 수록 금액적인 부분에서 혜택을 많이 받을수 있습니다. 부모와 만 16세 미만 자녀 3명이 모두 가입할 경우, 가족 구성원 5명 모두 최고 연 10%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적금 계약 기간 중 만 16세 이하의 가구원 수가 변경되더라도 가입시점 확정된 조건의 우대금리가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 만기 이후 12개월 이상 정기예금으로 재예치 한다면 정기예금에 우대이율 0.2%포인트를 가산해주기도 합니다. 우대이율이 적용되는 재예치 금액은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의 만기 수령액 이내여야 합니다. 
 
기본금리 높은 '잘파 적금'
 
'잘파(Z+알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의 합성어로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하나저축은행의 '잘파 적금'은 잘파 세대를 겨냥한 상품으로 만 16세 이하의 본인 또는 만1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가 1인 1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1년·2년·3년(연 단위) 중 선택할 수 있고, 가입금액은 1만원 이상 10만원 이하입니다.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잘파 적금'은 기본금리가 높다는 점에서 자녀가 한 명만 있는 사람에게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기본 가입대상만 충족한다면 6%의 금리로 적금을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당시 기준 만 12세 이하의 본인 또는 만12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연 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중·고 입학일과 졸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중도 해지할 경우 해지시점의 특별 중도해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입학과 졸업때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중도 해지하더라도 불이익이 없는 셈입니다. 취학통지서, 배정통지서, 합격통지서, 졸업증명서 등을 통해 증빙하면 됩니다. 금리 6%와 가입기간 3년, 월 10만원 납입 조건으로 '잘파적금'을 개설한 소비자가 2년 납입 후 중도해지 할 경우에도 금리 6%를 보존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만기 '잘파적금'에 가입 한 후 중도 해지할 경우에도 특별 중도 해지 요건에 해당한다면 기존 약정한 금리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6세 이하 자녀가 여러명일 경우 우대 금리 조건이 좋은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이, 16세 이하 자녀가 1명일 경우 기본 금리가 높은 하나저축은행 '잘파(Z+알파) 적금'이 유리하다.(사진=각 사 제공)
 
윤지혜 기자 gihea020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윤지혜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