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달라진 농촌관광)두근두근 농촌여행 어디로 떠날까
으뜸촌 기차여행·테마별 농촌관광코스 10선 등 봇물
입력 : 2016-05-23 10:55:32 수정 : 2016-05-23 10:55:32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이금자(, 57)씨는 최근 친구들과 만원으로 행복한 농촌여행을 즐겼다. 코레일과 민간여행사, 지방자치단체가 개발한 패키지 상품을 이용해 충청북도 제천 관광을 다녀온 것이다. 이른 아침 청량리역에서 기차를 타고, 전통시장과 지역 관광지를 둘러보는 코스를 둘러본 이씨는 "우리나라에 정말 좋은 곳이 많은데 잘 몰라서 못 간적이 많다""앞으로 다양한 농촌관광 여행 명소를 둘러보고 싶다"고 전했다.
 
전북 순창 고추장익는 마을과 함께하는 가족여행 코스. 사진/순창군청
 
최근 다양한 농촌관광 상품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지자체, 코레일, 민간여행사 등과 연계된 여행상품이 개발되면서 여행자들의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농촌관광 활성화에 매진하기 위해 상품운영 및 서비스 개선, 홍보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농촌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끌어올리고, 할인 및 홍보행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시민과 외국인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도시민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코레일, 민간여행사 등과 협업을 통해 '으뜸촌 기차여행' 등 다양한 농촌관광상품 49종을 개발하고 있다.

 

'으뜸촌 기차여행'은 왕복열차로 농촌체험휴양마을 및 인근 관광지로 구성한 농촌여행 상품이다. 체험도 하고 관광도 즐기고 맛있는 밥도 먹는 으뜸여행으로 지난 달 출시해 현재 14개 상품이 운영 중이고, 추후 계절상품 6종이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다. 계절별 특성을 살린 체험 진행과 지역 관광지 연계 등을 통해 사계절 농촌여행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한다.

 

기차여행 코스에 포함된 체험마을은 으뜸촌·지자체 추천 마을 등 우수한 체험마을 중 체험자원 상품성, 인근 관광자원 연계 우수성, 철도망 접근성 등을 종합 검토해 선정됐다. 으뜸촌은 농촌관광사업 등급결과 4개분야(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에서 전부 1등급을 받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이다.

 

이중 담양코스는 한옥과 대나무가 어우러진 달빛무월마을에서 '대통밥 만들기', 농촌체험과 함께 인근의 메타세콰이어길, 죽녹원 등 연계 관광지로 이어지는 황금 힐링 코스이다.

 

시기별로 테마를 정한 농촌관광코스도 있다. 4월에는 '트래킹하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10'5월에는 '가족여행하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10'을 선보였다.

 

10선으로 선정된 농촌관광코스는 목장체험, 승마체험, 휴양림, 숲체험,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명소, 수변 및 해변산책, 갯벌체험, 생태공원, 전시관(박물관), 역사유적지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번 코스는 오감만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생태자원 및 전통·체험교육 자원 등으로 구성돼 가족과 추억을 느끼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휴식과 교육의 두가지 측면을 만족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족여행 코스 10선은 경기 이천 서경들마을, 강원 원주 학곡마을, 충북 영동 원촌체험마을, 충남 당진 백석올미마을, 충남 청양 알프스마을, 전북 순창 고추장익는마을, 전남 순천 꽃마차마을, 경북 예천 삼강주막마을, 경남 남해 두모마을, 제주 명도암코스 등이다.

 

6월에는 농촌체험하기 좋은 농촌여행 코스 10선이 소개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관광상품 뿐 아니라 재미와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이달부터 '농촌여행 스탬프 투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탬프투어는 농촌 체험마을 방문후 스탬프를 받아오면 다른 여행 및 문화향유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다. 엄선된 전국 50여 곳의 농촌체험마을 및 체험을 소개하고, 관광객이 마을을 방문해 체험을 수행하면 스탬프를 발행해 준다.

 

스탬프를 받고자 하는 관광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마을의 체험프로그램 운영자의 스마트폰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스탬프를 모바일에 받을 수 있다.

 

스탬프 1개 획득 시 기프티콘이 제공되며 스탬프 획득 실적에 따라 태블릿, 키자니아 입장권, 으뜸촌 기차여행 가족 상품권 등 푸짐한 상품이 제공된다.

 

신용카드 포인트도 농촌관광과 연계돼 농촌체험마을에서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도 가능해졌다.

 

신한·삼성·NH농협 카드를 소지한 관광객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체험 프로그램, 숙박, 식사, 특산물 구매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이는 작년 10월 체험마을 관계자가 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 신용카드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마련 해달라는 현장의 건의를 반영해 추진된 것으로 총 149개의 체험마을에서 포인트를 쓸 수 있다.

 

농식품부는 무엇보다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민간이나 지자체등이 농촌관광 상품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다양화되고 서비스 수준이 개선되고 있는 개별 농촌관광자원에 대해 지역 중심의 관광자원을 코스화해 상품개발을 함으로써 상품성과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작년에 이어 2년째 상품개발에 나서고 있는데 특히 민간여행사와 협력을 통해 개발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작년 개발된 내국인 전용 농촌관광상품은 13개로 5906명의 관광객이 참여했다.

 

이정삼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그동안 우수한 농촌관광자원이 교통 접근성이 낮아 소비자들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철도 인프라와 연계한 상품 운영 확대, 이용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 및 이용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