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구미, 상생형 일자리 '0순위'…당정·기업 적극적"
대구경북발전특위 위원장 맡아 TK 민심 돌봐…작년 역대 최대 예산 배정
광주형일자리 2탄으로 '구미형 일자리' 추진…"구미는 민주당 핵심 전략지역"
입력 : 2019-04-05 06:00:00 수정 : 2019-04-05 06: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21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왔다. '20년 장기집권'을 주창한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의 지위를 수성할 방안을 찾느라 고민이 깊다. 3일 치러진 통영·고성 보궐선거 결과에서도 드러났듯 아직 영남지역 민심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장기집권 발판을 마련하려면 영남, 그 가운데 '보수 1번지'로 통하면서 험지로 꼽히는 대구·경북의 표심 확보가 필수다. 민주당이 TK 민심잡기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다. 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장을 맡은 김현권 의원은 총선에서 TK 공략을 진두지휘할 의원 중 한 명이다. 그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인 '구미형 일자리' 추진에도 발 벗고 나섰다. (편집자 주)
 
지난해 10월 구성된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별위원회(이하 대경특위)는 2017년부터 1년여간 활동한 TK특위를 확대개편한 조직이다. 당내 현역 의원과 TK 지역위원장, 지역 유력인사들이 참여했다. 지역예산을 늘리고 현안사업을 챙겨 TK 경제를 살리는 데 방점을 찍었다. 대경특위 위원장인 김현권 의원은 "굳이 특위까지 만든 건 이 지역만 챙기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TK와 민주당의 특수한 관계 때문"이라면서 "대구시장과 경북지사가 민주당 소속이 아닌 탓에 TK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당정협의가 불가능하고, 당정협의를 대신할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 대경특위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 사진/김현권 의원실
 
김 의원은 대경특위 덕에 그간 주목도가 떨어진 TK에 대한 당정의 관심도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국회를 통해 순증된 TK지역 예산규모도 3900억여원으로 역대 최대였다는 설명이다. 그는 "지난해 활동에 대해선 저희도 상당히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TK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상당한 고마움을 표시했다"면서 "올해는 예산만 아니라 TK 산업 구조조정, 미래 전략산업 마련, 대구공항 이전, 구미형 일자리 등 지역 현안에서 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고 전했다.

"구미형 일자리, 지속성 확보해야"
 
TK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최우선 현안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인 '구미형 일자리'다. '광주형 일자리'로 대표되는 이 사업은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업 투자, 노사협력이 모두 가능하다는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관심이 매우 크다. 당정은 2월21일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올해 상반기 2~3곳의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선정키로 했다. 경북 구미와 전북 군산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TK 배려 차원에서 구미형 일자리 추진은 확실시된다. 실제 3월8일 국회에서 열린 구미형 일자리 토론회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는 각각 "구미는 민주당의 핵심전략 지역" "지역일자리 후보 중 구미를 1순위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구미형 일자리에 대해 당 지도부에서도 수시로 논의가 나온다"면서 "구미는 TK 경제의 중심이기도 하고 구미 산업이 대구와 영천 등 주변 지역경제와 산업에 연관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사실상 상생형 지역일자리 '0순위'"라고 밝혔다. 이 사업의 전제 조건인 기업 투자유치에 관해서도 "인력의 질과 지역 산업기반 등을 고려할 때 기업들의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정부에 노크를 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라는 한 개 기업과의 파트너십이었지만 구미형 일자리는 다양한 상생모델, 컨소시엄 형태의 구성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단지 특정 지역과 기업이 동반자관계를 구축한다는 의미를 넘어 지역과 기업이 미래지향적인 지속성을 갖고 우리나라 산업의 미래를 개척할 전략을 만드는 연장선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민주당이 대경특위를 구성하고 구미형 일자리까지 힘을 실어주며 TK를 지원하지만 지역 민심이 민주당에 썩 우호적인 건 아니다. 지난 6·13 지방선거를 보더라도 민주당은 TK 내 33개 광역·기초자치단체 가운데서 장세용 구미시장만 당선됐다. 거슬러 올라가면 TK는 역대 선거마다 줄곧 보수정당만 지지했던 보수텃밭이다. 경북 구미을 지역위원장을 맡아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한 김 의원도 "전국적으로 민주당의 인기가 하향 안정단계인 건 사실이고,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도 한풀 꺾였다"라면서 "내년 총선에서 여당이라고 해서 유리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인 구미에서 민주당 소속의 시장이 당선된 것에서도 알 수 있듯 TK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면서 "그간 TK에선 사람이 아니라 정당만 보는 선거가 됐지만, 내년 총선에선 TK가 처음으로 당 대신 사람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선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2018년 10월12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TK 도농 간 불균형 해소 필요"
 
김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비례대표로 입성한 후 꾸준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를 상임위로 맡고 있다. 국회의원이 되기 전엔 경북 의성군에서 직접 농사를 지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TK는 대구와 구미, 포항 등 대규모 산업도시가 있는 반면 북부로 가면 의성과 봉화, 영양, 청송 등 농촌지역도 많다. 공업도시와 농촌이 뚜렷하게 구분된 특성 탓에 TK에서는 지역불균형이 문제가 심각하다. 김 의원은 TK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구미형 일자리 등 제조업 고용창출 못지않게 농업 일자리창출 해결에도 공을 들였다.

그는 "선진국에선 대체로 도시와 농촌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는데 한국은 도시와 공업을 중심으로 압축적으로 발전하면서 농업 등 1차 산업의 발전엔 소홀했다"면서 "그간 전자와 자동차, 철강, 조선, 화학 등 몇개 산업군에 대해서만 고용창출을 강조했는데, 일자리라는 것은 새로 생기는 것 못지않게 주로 어디에서 고용이 없어졌는지 살펴보고 무엇이 부족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 전체가 스마트화되는 가운데 농업도 스마트화 가능성이 있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여지도 크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농업의 스마트화에 대해선 정부의 노력과 지원을 기반으로 해서 농업인들이 적극적인 농정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농업과 관련된 기초 정보들을 통계화하고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해서 지원해주는 게 필요하다"면서 "젊은 청년들이 정보화된 농업시스템에 올라타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그리고 자연스레 일자리를 창출하는 스마트농정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