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동산 안정 위해 규제지역 지정·대출 강화 등 검토"
부동산 시장 추가 안정화 대책 가능성 언급
입력 : 2020-06-11 15:11:44 수정 : 2020-06-11 15:11:44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부가 주택시장 불안조짐이 나타날 경우 언제든지 부동산 조치를 취할것을 암시했다. 규제지역을 추가 지정하거나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등의 안정화 대책을 추가로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브리핑에서 주택시장 불안 조짐과 관련해 "정부로서는 민생과 직결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필요한 시기, 필요한 대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지속 흐름에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일부 지방의 주택가격 불안 조짐이 있다는 판단이다. 서울 등 주택가격은 12·16대책 이후 전반적 안정세가 유지되고 있고 특히 최근 실물경기 위축에 따른 주택가격 하락 전망이 있지만 저금리 기조, 풍부한 유동성 등에 기반한 주택가격의 재상승 우려도 공존하고 있어서다.
 
김 차관은 "정부는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가용 가능한 다양한 수단을 가지고 있다""규제지역을 지정할 수도 있고, 대출규제를 강화할 수도 있으며 세제 등 지금 제도상 일부 미비점이 있으면 보완하거나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주택시장 불안조짐이 나타날 경우 언제든지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고 주저없이 시행할 것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서울, 수도권 규제지역의 주택가격 하락세가 주춤하고, 비규제 지역의 가격상승세도 지속 포착되어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예의 점검중"이라며 "그동안 수차례 강조한 바와 같이 민생과 직결되는 부동산 시장안정에 대한 정부의지는 어느 때보다 일관되고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