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캐나다에 유명희 WTO 사무총장 지지 요청
빌 모르노 재무장관과 통화…코로나19 정책 경험 공유
입력 : 2020-07-17 11:40:29 수정 : 2020-07-17 11:40:29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WTO 사무총장 후보로 나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해 캐나다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빌 모르노 캐나다 재무장관과 유선 면담을 개최 코로나19 방역 및 정책경험 공유와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홍남기 부총리는 빌 모르노 캐나다 재무장관과 통화에서 "최근 위기에 처한 WTO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회원국 갈등을 중재하고 공동비전을 중재하는 중견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책임있는 중견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에서 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을 후보로 지명했음을 소개하고 캐나다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한 것이다. 
 
이날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국가 간 공조가 절실하므로, 양국이 공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모르노 장관은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전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고 많은 나라들이 한국의 노하우를 좀 더 자세히 알기 원한다고 하면서 방역정책이 효과를 거두게 된 주요 요인 등에 대해 문의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의 K-방역은 4T+1P(Testing·Tracing·Treating·Transparency·Participation)가 핵심요소"라고 소개하면서 K-방역 영문 설명 자료를 공유하기로 약속했다. 이어 "K-방역 성공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마스크의 안정적인 공급과 국민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라며 "봉쇄조치 없이 경제활동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