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경쟁률" ‘쇼미더머니9’, 프라이드와 부담 공존 (종합)
입력 : 2020-10-16 15:21:11 수정 : 2020-10-16 15:21:11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역대 최고 경쟁률을 자랑하는 쇼미더머니9’가 한국 힙합 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했다.
 
Mnet’ ‘쇼미더머니9’의 제작발표회가 16일 오후 2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 거리 두기 일환으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제작발표회에는 권영찬CP, 고정경PD를 비롯해 다이나믹 듀오, 비와이,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자이언티, 기리보이, 저스디스, 그루비룸이 참석했다.
 
쇼미더머니9’2012년 첫 선을 선보인 이래 매년 화제와 인기로 올해 아홉 번째 시즌을 맞았다. 매 시즌 진화하며 힙합 돌풍을 일으키며 실력파 래퍼 발굴, 음원 차트를 석권하며 최고의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쇼미더머니9’은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만큼 기대와 우려를 모두 받고 있다. CP역대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지원자가 참여했다. 실력 있는 신인 래퍼도 참여하고 네임드 래퍼도 참여해 올스타전을 방불케 할 것이다한국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 가장 오래된 만큼 제작진이 자신감을 가지면서도 부담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고 했다.
 
시즌이 반복되면서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피로감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이에 권CP최근 크루나 레이블 단위의 활동이 활발하다. 이에 참가자들의 팀 플레이를 강화했다개인의 경쟁 뿐 아니라 팀 내에서 래퍼와 래퍼, 래퍼와 프로듀서 등의 관계를 통해 치열한 경쟁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번 시즌 연출 방향에 대해 랩이라는 형식에 충실하려고 했다. 최근 힙합이 다양해졌지만 랩이라는 형식과 메시지에 집중하는 형식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즌 우승자에게 우승 상금 1억 원을 포함해 우승 래퍼가 1년간 다양한 음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초호화 뮤직 비즈니스 플랜을 지원한다. CP한국 힙합 씬에서 쇼미더머니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제작진이 고민을 했다. 우승 래퍼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게 비즈니스를 지원하려고 한다. 이런 부분이 고민이 담겨 있다고 했다.
 
이번 시즌에는 이전 시즌에서 프로듀서로 참여한 스윙스가 참여했다. 또한 네임드 래퍼들이 대거 참여해 이를 통해 화제성을 높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PD힙합을 좋아하는 모두에게 참여의 문을 열어 놓았다. 인지도가 있다는 이유로 막는 게 역차별이 될 수 있다차별이나 제한 없이 힙합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문을 열어 놓을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디션 프로그램에도 비상이 걸렸다. 다양한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심사를 받는 만큼 코로나19 여파를 가장 크게 받았다. ‘쇼미더머니는 이번 시즌 기존의 예선전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을 했다. CP대규모 예선전 대신에 시간대 별로 예선전을 치뤄 참가자를 분산시켰다. 심사할 때 궁금했던 것을 질문하기도 해 깊이 있는 심사를 할 수 있었다고 했다.
 
개코는 예전에 쇼미더머니때 큰 운동장에서 1명당 1천명을 봐야 했다. 더구나 비트가 없는 랩을 듣다 보니까 뭔가를 피드백을 해주기 어려웠다그런 부분에 있어서 이번 시즌 개선이 됐다. 소수의 래퍼들 앞에서 들어 보고 디테일하게 들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했다. 그루비룸 역시 봐야 하는 사람이 줄어들어서 집중해서 듣고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스디스는 “1차 예선이 힘들다고 들었는데 개꿀이었다고 했다.
 
코드쿤스트와 팔로알토는 지난 시즌에 이어 다시 한 번 팀을 이뤄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코드쿤스트는 저번 시즌을 하면서 형이랑 많이 친하게 돼서 좋았다. 이번 시즌에는 친해져야 하는 과정이 없이 바로 음악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했다. 팔로알토는 코드쿤스트의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고 동의했다.
 
각 프로듀서 팀은 이번 시즌 선발 기준에 대해 언급했다. 기리보이 자이언티 팀은 자기 음악을 하고 있는 멋있는 사람을 선발하고 있다고 했다. 그루비룸과 저스디스 팀은 랩 자체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팔로알토와 코드쿤스트는 세련미를 언급했다. 다이나믹 듀오와 비와이 팀은 기본적으로 랩을 잘하는 친구를 뽑았다고 했다.
 
‘쇼미더머니9’ 16일 밤 11시 첫 방송된다.
 
‘쇼미더머니9’ 다이나믹 듀오, 비와이,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자이언티, 기리보이, 저스디스, 그루비룸. 사진/Mnet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신상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