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대 개막)여야, 바이든 승리 소식에 "한미동맹 강화" 한목소리
이낙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국민의힘 "비핵화 원칙"
입력 : 2020-11-08 10:50:34 수정 : 2020-11-08 15:13:05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의 승리에 여야는 일제히 '한미동맹 강화'를 강조하며 축하 메시지를전달했다. 다만 북핵 등의 한반도 이슈에 대해서는 엇갈린 평을 내놨다.
 
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민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풍부한 경륜과 민주적 리더십, 통합과 포용의 신념에 신뢰와 지지를 보냈다고 생각한다"고 축하했다.
 
이 대표는 "바이든 대통령의 시대에 한미동맹이 더욱 굳건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한국과 미국은 굳건한 동맹을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재가동되고, 항구적 평화의 전기가 조속히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에서 바이든 후보의 선거 승리를 축하하며 "한미 동맹은 한국전쟁의 전장에서 피로 맺어진 혈맹"이라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앞으로 미국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리더로 나설 때 대한민국은 함께 할 것이다. 다자간 무역을 다시 활성화할 때 자유무역의 신봉자인 대한민국도 함께 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를 원칙으로 한 한반도의 평화정책에도 힘을 모아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5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있는 더 퀸 극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