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재단 떠나는 노정혜 이사장…"분야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보람 느껴"
칸막이 예산, 연구자 만족도 저하 원인…연구계 10년 숙원 해결
취임 당시 이슈였던 '연구윤리'…종합대응 체계 구축도 기억에 남아
"여성 공학도·정년 연구자 연구 지속으로 인력난 해결할 수 있어"
입력 : 2021-08-26 15:21:43 수정 : 2021-08-26 15:32:45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2009년 한국연구재단 통합 출범 후 처음으로 임기를 다 채우고 이임하는 이사장이다. 노 이사장 앞에 5명의 이사장이 취임했지만 모두 정해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자리를 떠났다. "앞으로 이 전통이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운을 띄운 노 이사장은 지난 3년간 재단이 추구했던 가치와 성과를 정리하고 앞으로 재단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26일 간담회를 열었다.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사진/온라인 간담회 갈무리
 
노 이사장이 가장 보람 있었다고 느꼈던 성과는 '기초학문 분야별 지원체계로 전환'과 '연구윤리 종합대응 체계 구축' 두 가지다. 노 이사장은 특히 10년 넘게 재단의 과제로 남아있었던 '분야별 지원체계로 전환'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지금까지 기초학문 분야 연구는 사업간 칸막이 예산 때문에 분야별 수요와 특성을 반영한 연구설계와 맞춤형 정책 지원이 어려웠다. 이에 재단은 연구기간이나 연구비, 지원유형 등 사업별 지원기준을 분야별로 차등적용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지난해 수학분야에 이를 시범 적용한 후 올해 6개 분야로 확대했고, 내년에는 전 분야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노 이사장은 "분야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연구자 맞춤형 지원을 할 수 있어 앞으로 해당 분야가 어떻게 발전해야 할 것인가 연구 커뮤니티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연구윤리 종합대응체계는 지난 2018년 노 이사장 취임 당시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부실 학회 참석이나 해적 저널 문제 등 부실 학술 활동 참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재단은 지난해 7월 연구 윤리 문제에 대응하는 전담조직인 '연구윤리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센터는 연구윤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미성년가 연구물 부당저자표시 등 문제를 검증하고 있다. 
 
노 이사장은 부족한 이공계 인력 확충을 위해 연구자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성 연구자나 외국인 연구자가 충분히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이공계 인재 수요를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노 이사장은 "더 많은 여학생이 공학 쪽에 연구를 할 수 있게끔 끌어들이는 것이 계속돼야 하며, 고령화로 늘어나는 정년 연구자 중 계속 연구할 수 있는 분들이 연구계에 남아있을 수 있는 제도가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이사장은 이 밖에도 △재단 예산 규모 확대(2018년 5.1조원→2021년 7.6조원) △비정규직 및 인문사회 연구자 지원 강화 △코로나19 치료제 등 사회적 필요에 대응하는 연구 지원 △산학협력·지역연계형 사업 인재 양성 등 성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연구재단 다양성위원회·포럼 운영 △연구 성과 이용 위한 오픈액세스(OA) 추진 △이공계+인문사회 융합연구협의체 운영 △기초·원천 연구 연계 등 현재 재단이 실행 중인 정책도 소개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배한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