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기후변화·고령화 극복…AI·빅데이터 등 '스마트 농업'에 고삐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종합대책
입력 : 2021-12-23 16:54:22 수정 : 2021-12-23 16:54:22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기후변화·농촌고령화 등 농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농업에 주력한다.
 
특히 표준화된 농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민간에 제공해 스마트농업을 보편화시킨다는 구상이다. 내년 상반기까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을 완공하는 등 스마트농업 거점 육성과 인력양성 노력에 집중한다.
 
정부는 23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종합대책’을 논의,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농업 확산 방안을 밝혔다.
 
정부는 우선 농업 환경·생육 정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데이터 수집 항목, 단위, 방법 등을 표준한다. 선도 농가, 연구시설,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을 통해 표준을 적용한 데이터의 수집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기자재 표준을 확대해 장비 간 호환성을 제고한다. 
 
데이터의 개방·공유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팜 빅데이터 플랫폼(스마트팜코리아)을 민간 개방형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각 기관별 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한 통합 운영이 이뤄진다. 토양, 기상 및 농산물 생산, 가격·유통 정보 등 농업 공공데이터도 플랫폼을 통해 민간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농업법인, 기업 등에게 농업 분야 데이터 구매·가공 바우처도 지원한다. 바우처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구매를 신청할 수 있다. 심사 후 최대 7000만원이 지원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도 2022년 상반기까지 완공·운영한다. 지역 여건 등을 감안한 지역특화 임대팜도 확대하는 등 스마트팜 입주를 지원한다. 노지 스마트농업의 시범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청년창업보육센터에서 연간 250명을 육성한다. 중장기적으로는 500명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두고있다. 우수한 청년창업농에게 농장을 임대해주는 '임대팜'도 운영된다. 기업 실증단지 등의 핵심시설에 연간 40개사를 수용해 실증연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각각의 혁신밸리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실증 특화단지로 육성한다. 상주는 로봇·병해충·수출플랜트, 김제 스마트ICT 기자재·신품종·기능성 물질, 밀양은 나노·에너지절감·소프트웨어, 고흥 밀폐형 온실·드론·아열대작물 등이다. 정부의 중장기 목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중심으로한 스마트팜 핵심지구 조성이다. 
 
아울러 '스마트농업 육성지구'로 지정해 RE100(Renewable Energy 100%)을 지원, 특례 부여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의 핵심지역으로 발전시킨다. RE100은 사용하는 에너지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별 특성을 살린 지역특화 임대팜 등을 2023년까지 6곳에 추가 조성하고, 청년농 등을 대상으로 비축농지를 우선 임대해 창업 초기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노지 분야에는 농업 디지털화 시범단지를 조성해 첨단농기계 통합관제 및 인공지능 무인·자동 농업생산 모델을 구축한다. 
 
주산지에 정보통신기술(ICT) 관수·관비, 첨단농기계(드론, 무인트랙터 등)를 적용해 경험 위주의 재배방식을 스마트농업으로 전환하는 선도모델을 정립한다.
 
노지 스마트농업까지 연구개발(R&D)를 확대하고, 인력양성을 강화한다.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의 보급을 추진한다. 해외 스마트팜 시범온실 운영 및 기자재, 기술 등을 포함한 패키지 수출을 적극 지원하며, 신남방, 중동 등으로 모델을 전파한다.
 
정부는 스마트농업 확산을 뒷받침 하기 위해 '스마트농업육성법'을 제정한다. 스마트농업 육성 5개년 계획도 수립해 스마트농업 확산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등 체계를 정비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스마트농업의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빅데이터 인프라, 농가 보급,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을 통해 한국 스마트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3일 정부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종합대책'에 따르면 표준화된 농업 데이터의 수집 및 활용으로 스마트농업 확산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용윤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