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탄도미사일' 발사에 한미 북핵대표 서울서 긴급회동
"한미일 3국 긴밀공조 유지…북, 추가 긴장고조 조속히 중단해야"
입력 : 2022-06-05 15:34:57 수정 : 2022-06-05 15:34:57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한국과 미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긴급 회동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5일 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문제를 논의했다.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만난 것은 지난 3일 서울에서 진행된 한미일 3자 협의 이후 이틀 만이다. 성 김 대표가 아직 서울에 체류 중인 상황에서 북한이 또 다시 미사일을 발사하자 한미 대표는 신속하게 대면 협의에 나섰다.
 
한미 북핵 수석대표는 일본 측 수석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도 전화로 연결해 3자 협의도 진행했다.
 
3국 북핵 수석대표는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자, 한반도와 지역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임을 지적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 북한 주민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도 북한이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장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