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기부 장관 "납품단가연동제, 공생 위한 최소한의 장치"
중기부, 하반기 시범운영 목표로 역구용역 진행 중
입력 : 2022-06-09 16:04:00 수정 : 2022-06-09 16:04:00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해 납품단가연동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시범운영을 목표로 현재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기부)
 
이 장관은 9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2.7%', '4.8%'. 한국경제의 현 주소입니다"라고 운을 뗀 뒤 "성장은 더디어지고 물가는 상승하는 그야말로 경제 혹한기에 접어드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를 경영하시는 분들이 느끼는 경제 온도는 더욱 낮을 것이다. 고정비 감당도 쉽지 않은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가 함께 상승해 정말 막막한 심정이실 것이다"며 "고통 분담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나누기 위해 납품단가연동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장관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중소기업의 부담을 함께 나누고 뼈 마디마디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가 바로 납품단가연동제"라며 "납품단가 변동에 따른 부담을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간에 상호 협의할 수 있게 하는 약정서가 잘 지켜지도록 하는 것이 우리 경제 구성원들이 함께 살아가고 함께 성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봤다.
 
이 장관은 "현재 중기부가 하반기 시범 운영을 목표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납품단가연동제 정부 입법도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고의 팀을 꾸려서 데이터에 기반해 정밀하게 설계하겠다"며 "과거 우리가 수많은 위기를 극복했듯, 다가온 경제 혹한기를 이겨내기 위해 저부터 혁신하고 현장으로 가겠다"고 다짐했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