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지지율 위기 속 현안 산적…발길 무거운 윤 대통령 '첫 휴가길'
문자파동 후 여권 내 갈등 수습책 고심…8일 복귀 후 입장 주목
광복절 맞아 사면 대상자 막판 고민…첫 대일 메시지 준비도 부담
입력 : 2022-08-01 06:00:00 수정 : 2022-08-01 06:00:00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8월 첫째주 취임 후 처음으로 여름휴가를 간다. 대통령으로서 첫 휴가지만 여권 내 문자파동 수습, 8·15 특별사면 대상자 확정, 첫 광복절 연설 준비 등으로 '휴식' 보다는 산적한 현안에 대한 해법 마련에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의 '휴가 구상'은 이 같은 현안의 향방을 결정할 분기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윤 대통령은 1일부터 한 주간 여름휴가에 들어감에 따라 8월 둘째 주부터 다시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예고된 주요 현안이 많아 휴가 기간 중에도 윤 대통령은 국정 구상을 떼놓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휴가 직전 취임한지 3달도 안 돼 '국정운영 지지율 20%대'라는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아든 만큼, 민심 회복에 중점을 둔 국정 구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윤 대통령이 대통령직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긍정평가한 응답은 28%인 것으로 나타났다.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 응답은 62%를 기록했다.
 
우선 당장은 여권 내 문자파동 문제를 수습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달 26일 윤 대통령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표현한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여권 내 갈등은 점점 더 격화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의 심중이 담긴 문자메시지 노출 파문을 계기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쪽과 이 대표 쪽이 거친 말을 주고 받으며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급기야 당 내부에서는 '비대위 전환', '조기 전당대회론' 등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으로서는 여당 내 혼란을 안정시키기 위한 수습책 마련에 고심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휴가가 끝나는 오는 8일 출근길 문답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때 직접 현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이 휴가에서 복귀하면 정국의 가장 큰 이슈는 역시 특별사면 여부다. 8·15 광복절을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그때까지 전반적인 사면 대상자 검토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경제인들의 사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 부회장의 경우 사면 찬성 여론이 꾸준히 높은데다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윤 대통령에게 건의한다고 하면서 사면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관건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사면 여부다. 이들은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이 좋지 못한 상황이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의 경우, 사면 반대 여론이 대체로 50%를 상회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발표된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 조사(지난달 19~20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22명을 대상) 결과 전체 응답자의 61.2%가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이 전 대통령을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반대 의견을 냈다. 이 전 대통령의 사면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33.1%에 불과했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 국민 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통령의 사면까지 추진할 경우 안게 될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이유로 국민통합 차원에서 김경수 전 지사의 사면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지난 6월29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열린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또 취임 후 첫 8·15 광복절 연설도 윤 대통령에게는 부담이다.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정작 일본에서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아 일각에서는 '저자세 외교'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또다시 맹목적인 한일관계 개선 메시지를 낼 경우 여론의 반감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일본은 여전히 한국에 강제징용 해법을 제시하라며 고자세를 취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방위백서를 승인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인가하며 윤 대통령의 관계 개선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이 한일 간 갈등 현안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이번 광복절 연설에서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에게 광복절 연설은)한일관계를 포함해 남북관계, 미중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외교정책 전반에 대한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중요한 연설일 것"이라며 "특히 한일 현안에 따른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한일 문제 해결에 대한 방향성은 알고 있으니 구체적으로 해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물가 문제를 비롯한 경제 현안, 경찰국 신설 문제를 둘러싼 정치권 갈등, 8월 한미연합훈련에 따른 북한의 반발 대비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