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한동훈 "범죄로부터 국민 보호하겠다는 데 왜 막나"
민주발 '탄핵론'에 역공…"장관으로서 할 일 하겠다"
입력 : 2022-08-29 15:56:45 수정 : 2022-08-29 19:30:25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탄핵 압박을 받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범죄로부터 국민 보호하겠다는데 왜 막으려는지 되레 묻고싶다"며 역공을 폈다.
 
한 장관은 29일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출석에 앞서 만난 기자들이 민주당이 공론화 시키고 있는 탄핵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렇게 말했다.
 
그는 "깡패가 부패 정치인 뒷배로 주가 조작하고 기업인 행세하면서 서민 괴롭히는 것을 막는 것이 국가의 임무"라면서 "저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일을 하면서 헌법 절차에 당당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새 지도부가 법무부의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에 대해 공격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법무부가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앞서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 회의에서도 같은 말을 했다. 그는 검수완박에 대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의 질의에 "기관 간 권한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느냐, 국민이 범죄로부터 보호받고 있느냐를 중심으로 봐야 한다"며 "그 점에서 큰 공백이 생긴 것이 분명하다고 저는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검수원복' 논란 시행령에 대해선 "개정법률의 위임범위 내에서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차원의 제정"이라며 "시행령이라는 것은 법의 집행을 좀 더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공개된 방식으로 하겠다는, 좋은 방식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