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지시로 기밀문서 상자 옮겨" 전직 직원, FBI에 진술
트럼프 측 "바이든 행정부가 정치 권력 유지를 위해 거짓 문서 만들어"
입력 : 2022-10-13 14:50:42 수정 : 2022-10-13 14:50:42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의 기밀 자료가 담긴 상자를 자신의 자택인 플로리다 마러라고에 반출하라고 지시했다는 전직 직원의 폭로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시로 기밀문서가 담긴 상자를  마러라고 저택으로 옮겼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직 직원이 연방수사국(FBI)에 밝혔다.
 
해당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FBI는 앞서 이 직원을 여러 차례 조사했으나 첫 신문 때는 기밀자료 취급 사실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FBI가 추가 증거를 제시하며 추궁하자, 그는 기존 진술을 번복하고 기밀문서가 든 상자를 옮겼다고 털어놨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또한 미국 법무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직원들이 마러라고 리조트로 상자를 옮기는 모습이 보안 카메라에 담긴 영상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는 "해당 영상과 전직 직원의 증언이 더해지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밀자료를 반출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변인인 테일러 버도위치는 성명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가 정치 권력 유지를 위해 거짓 문서를 만들고 법 집행을 무기화했다"며 "법무부가 가짜 뉴스를 신봉하는 이들에게 거짓 정보를 계속 흘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FBI는 지난 8월 8일 기밀 문건 반출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수사 당국은 이 과정에서 1급 비밀 등 11건의 기밀 문건을 확보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압수한 문건들이 모두 자신이 퇴임 직전에 기밀 해제한 문서라는 점을 언급하며 바이든 정부가 ‘정치 수사’를 벌인다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