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선자금 수사팀' 인력 충원할까
최장 구속 20일…검찰, 정진상 향응 의혹도 수사 중
부패범죄 수사 전문가들 "인원 보다 수사력이 관건"
"김용 부원장 구속기소 시점이 관건…이후 확대될 듯"
입력 : 2022-10-26 06:00:00 수정 : 2022-10-26 06:00:00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관련 수사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최장 20일인 구속 기간 내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넘어 이재명 대표로까지 수사가 확대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검찰이 수사팀 인력을 충원할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술자리 접대를 받은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겨냥한 직접 수사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김 부원장이나 정 실장의 '뇌물비리' 내지는 대선자금 마련을 위한 사전작업으로서의 의미가 없지 않아 보인다.
 
검찰은 이미 유흥 비용을 대납한 남욱 변호사와 해당 유흥주점 종업원이 주고받은 문자메시지 내역을 복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해당 종업원도 참고인으로 불러 대화 내용을 확인받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해당 내용은 위례신도시 사건 공소장에도 등장한다. 공소장에 따르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013년 9∼12월 성남시 고위 공무원, 성남시의원 등과 유흥주점을 방문해 술과 향응을 즐겼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당시 성남시 고위 공무원과 성남시의원은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실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지난해 9월 체포 직전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했다는 의혹도 함께 수사 중이다. 정 실장은 현재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혐의로 출국 금지된 상태다.
 
정 실장은 이에 대해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건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검찰이 소환하면 언제든지 당당하게 응해 성실하게 조사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강백신 부장검사를 포함해 총 7명의 검사로 이뤄져 있다. 앞서 검찰이 대선자금과 관련해 대대적인 수사를 벌였던 지난 2002년 대선 때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다.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2003년부터 2004년까지 2002년 대선 당시 오간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였는데, 당시 수사팀에는 평검사만 12명 수준이었다.
 
이번에도 수사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사 인력 충원이 필요해 보이지만 현재 검찰의 전반적인 인력 부족 등의 상황을 고려하면 어려울 수도 있어 보인다. 현재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범죄 합수단,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단, 서울북부지검 국가재정범죄 합수단 등도 운영되고 있어 수사 인력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특별수사에 능통한 한 검찰 출신 인사는 "인원이 많다고 되는 일은 아니다"라며 "수요가 늘어나면 조금 늘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원 보다는 수사팀의 수사능력이 우선으로, 남은 구속기간 안에 김 부원장의 혐의 입증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른 특수통 출신 변호사들도 같은 말을 했다.
 
이 인사는 또 "김 부원장 구속기소까지 현 수사팀으로 충분할 것으로 본다"면서 "수사팀 증원은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기점으로 추가 발견되는 대선자금이나 '윗선' 수사가 본격화 될 경우 진행되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인력 충원 계획은 따로 없다"며 "필요시 4차장검사 산하 타 부서에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 인접부서에는 '국정농단 특검'에서 강 부장검사와 손발을 맞춰 온 김영철 부장검사가 반부패2부를 이끌고 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사진=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