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사태에 가상화폐 대부업계도 휘청 "대출 중단"
제네시스 "신규 유동성을 위한 해결책 모색 중"
입력 : 2022-11-17 09:23:29 수정 : 2022-11-17 09:23:29
(사진=연합뉴스) FTX 로고와 가상화폐 모형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 FTX 붕괴 사태의 여파가 가상화폐 대부업계로까지 이어졌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가상화폐 대출업체 '제네시스 트레이딩'은 이날 신규 대출 및 환매를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제네시스 측은 비정상적인 인출 요청이 현재 유동성을 초과한 상태라며 중단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고객 자산 보호가 최우선"이라며 "신규 유동성을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으며, 다음 주 고객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제네시스 측은 FTX 계좌에 1억7500만달러(2300억원)의 자금이 묶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지급 불능을 우려한 고객이 자금을 서둘러 인출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하버드대 출신의 '윙클보스' 쌍둥이 형제가 설립한 거래소 '제미니'도 고객 자금 상환을 중단했다. 제미니는 '제미니 언'이라는 이자 지급 프로그램과 관련해 제네시스와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다만 제네시스가 환매 중단을 공식화하면서 고객들 자금 상환에 문제가 생긴 상황이다.
 
또한 FTX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은 가상화폐 대부업체 블록파이도 고객의 자금 인출을 중단한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블록파이가 파산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6월 파산하여 FTX가 인수할 예정이던 가상화폐 중개업체 보이저 디지털도 다른 인수자를 찾아야 하는 처지가 됐다.
 
한편 FTX 붕괴사태의 여파로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BTC)은 17일(한국시간) 업비트 기준, 2300만원선을 내주며 지난 1월 기록한 고점(5830만)대비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