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 업황 반등 '담금질'…"위기를 기회로"
타이어용 합성고무 등 수익성 제고 전략
NB라텍스 등 업계 선도 분야 품질 개선
입력 : 2024-08-28 10:28:08 수정 : 2024-08-28 10:28:08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금호석유화학그룹(회장 박찬구)이 업황 반등을 위한 담금질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석유화학업계의 성장 둔화가 가시화되면서 타이어용 합성고무 등의 수익성 제고 전략을 통해 위기를 기회를 바꾸겠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8일 금호석유화학은 타이어용 합성고무와 NB라텍스 등 업계를 선도하는 분야에서 품질을 개선하며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타이어 등 전방 시장에서 점진적인 수요 회복세가 관찰되면서 주력인 타이어용 합성고무에서의 적극적인 수익성 제고 전략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전기차용 SSBR 등 차세대 고기능성 합성고무의 기술 격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NB라텍스는 전방의 라텍스 장갑 시장에서 대형 메이커들의 수급 재편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기존 의료용 장갑에서 더욱 넓은 범위로 폼질 다각화 및 기술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합성수지 부문에서도 제품 판매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고기능성 제품 판매 증대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는 데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수요 회복을 점칠 수 있는 사업 및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 강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차세대 제품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영역의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금호피앤비화학_공장전경(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비화학은 풍력발전기 블레이드와 도료 등의 원료가 되는 에폭시수지의 6만톤 증설을 2분기내 완료해 수요 증대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금호석유화학과 합작하는 HBPA(폴리카보네이트, 에폭시 등의 원료)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동성케미컬과 함께 설립한 D&K켐텍에서는 휴그린 단열재에 쓰이는 페놀폼의 각종 환경 인증 획득을 마무리하고 시장 확대에 나설 예정입니다. 
 
OCI와 합작한 OCI금호에서는 에폭시수지 원료인 에피클로로히드린(ECH)의 바이오 기반 생산 기반을 구축하며 미래 수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MDI 20만톤 증설 프로젝트와 지속가능 제품군 확대를 통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데요. 올해 3분기까지 완료될 MDI 20만톤 증설 프로젝트는 친환경 원료 재생 기술 도입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가능 제품군 확대 분야에서는 식물성 원료 기반의 폴리우레탄 시스템 기술 개발 및 바이오 플라스틱 인증 획득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금호폴리켐은 올해 말까지 EPDM 7만톤 증설을 완료할 예정이며, 윤활유 점도개질제 시장 진입을 위한 고기능성 제품군 개발 및 미래 모빌리티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자동차 소재 연구를 지속 중입니다.
 
금호리조트는 금호석유화학그룹으로의 편입 첫 해 즉각적인 흑자전환은 물론 이듬해에 역대 최대 실적을 이뤄내는 등 즉각적인 개선을 보여 왔습니다. 인수 당시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를 맡고 있던 박찬구 회장이 금호리조트의 재무 건전성 개선을 위해 인수 TF를 구성해 금호리조트의 전 사업부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고 최적화된 투자를 단행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아시아나CC 등 골프장을 운영하는 골프사업부는 골프코스의 조경을 보완하며 품질을 개선하고 클럽하우스 등 각종 시설을 교체 및 개선하며 골퍼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친환경 골프장으로서 소재 활용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리조트 사업부는 전국의 콘도는 물론 온천, 카라반과 글램핑 등을 다양하게 보유한 만큼 숙박과 부대시설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고민 중이며, 지난 해 통영시와 함께 발표한 신규 리조트 등을 중심으로 한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사업 역시 중장기적인 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금호석유화학은 이차전지 시장과 더불어 성장하는 탄소나노튜브(CNT) 시장의 흐름에도 빠르게 발맞춰 가고 있습니다. 올해 금호석유화학은 시장 점유를 높이면서도 수익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CNT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며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