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주부의 마음을 녹이다'..KB국민은행, 'KB아내사랑통장' 주목
금융권 최초 책 속 아이디어 금융상품화 '의미'
워킹맘·골드미스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
입력 : 2012-12-26 10:35:26 수정 : 2012-12-26 10:37:24
[뉴스토마토 김혜실기자] '일이냐, 돈이냐.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직업을 갖고 일을 한다. 보수가 지급되지 않는 전업주부의 가사노동도 현물의 화폐가 오가지 않을 뿐 법적인 문제가 생기면 그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 계산한다'
 
김난도 교수의 에세이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중 한 구절인데, 이 구절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금융상품이 나와 금융권 안팎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내놓은 'KB아내사랑통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특히 국내 작가가 책에 집필한 아이디어가 실제 금융상품 출시로 이어진 것은 금융권에서 최초다.
 
 
26일 KB국민은행에 다르면 이 상품은 주부의 가사노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인정해주고 전업주부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주부들에게도 급여통장이 있어야 한다는 김난도 교수의 생각을 현실화시켰다.
  
KB국민은행은 김난도 교수의 ‘주부들만의 급여통장’을 제안한 취지를 살리고 기존 직장인 급여통장의 장점을 융합해 'KB아내사랑통장'을 개발해 판매를 시작했다.
 
가사노동에 대한 대가로 남편으로부터 매월 ‘아내사랑이체’를 받거나 KB국민카드, 공과금 등의 결제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 및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시간 외 출금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특히 매월 ‘아내사랑이체’를 받고 이 통장의 평잔이 30만원 이상인 고객들에게는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 타행이체수수료 및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까지 면제혜택을 확대해 제공한다.
 
 
또 주부들이 여가생활을 즐기거나 자기자신을 가꿀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통장의 가입자가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환전을 하는 경우 매매마진율의 50%를 할인해주고, 이마트몰(www.emart.com) 및 아모레퍼시픽몰(www.amorepacificmall.com)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2015년까지 매 분기마다 1매씩 제공한다.
 
이 외에도 매달 입출내역과 수수료내역을 정리해주는 가계부 기능을 제공해 주부고객들이 편리하게 은행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워킹 맘, 골드 미스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점점 높아지지만 주부들의 가사노동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은 점점 적어지는 것 같다”며 “'소액일지라도 주부들의 가치 있는 노동을 물질적으로 보상해줄 수 있는 급여통장이 주부들에게 있었으면 좋겠다'는 김난도 교수의 글에 공감해 이 상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