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준 부장 감찰, 조만간 수사로 전환될 듯
지난 주말 소환해 조사…특별감찰팀 꾸려 속도
입력 : 2016-09-07 17:29:13 수정 : 2016-09-07 17:29:13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검찰이 '스폰서 및 사건 청탁' 의혹에 휩싸인 김형준 부장검사 스폰서를 자처하는 사업가 김모씨를 조사했다.
 
대검찰청은 감찰본부가 지난 6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서부지검에서 김씨의 진술을 확인하는 등 조사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대검 감찰본부는 지난 주말 이번 사건의 당사자인 김 부장검사를 조사했다.
 
이날 감찰본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감찰을 위해 안병익 서울고검 감찰부장을 팀장으로 하는 '특별감찰팀'을 구성했다. 특별감찰팀은 감찰본부와 일선 파견 검사 4명, 수사관 10명으로 구성된다.
 
대검 관계자는 "김씨 관련 사건은 서울서부지검, 김 부장판사 비리 사건은 대검에서 수사한다"며 "감찰본부 검사는 항상 서울중앙지검 직무대리 발령이 겸해져 있어 압수수색, 소환조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특별감찰팀 인선 이유에 대해서는 "전날 현직 부장판사의 뇌물 사건으로 고개를 숙인 양승태 대법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같은 기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엄정한 조사를 할 것"이라며 "처음에는 한 명으로 시작됐는데, 사건이 커지면 인력을 더 늘리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장검사는 수십억원대 횡령과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고교 동창인 김씨에게 1500만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지난 6월엔 김씨의 사건을 맡은 서울서부지검 검사 등과 직접 접촉해 사건 청탁을 시도한 의심을 받고 있다.
 
김씨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도주했으나, 지난 5일 검거됐다. 이후 자신이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였다고 진술했다.
 
이와 함께 대검 감찰본부는 최근 김 부장검사의 지인이자 검사 출신인 박모 변호사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 변호사는 김 부장검사가 김씨로부터 올해 2월과 3월 각각 500만원과 100만원을 빌릴 때 아내 명의 계좌를 이용하게끔 도운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법무부는 대검의 요청에 따라 이날 김 부장검사에 대해 2개월간 직무집행정지를 명령했다. 전날 법무부는 금융 관련 공공기관에 파견된 김 부장검사를 서울고검으로 전보 조치했다.
 
대검찰청. 사진/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