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생 심각 타격…여야정 비상경제대책위 제안"
"경제는 심리, 경제정책은 타이밍"…한시적 공매도·유류세 금지 등 제안
입력 : 2022-06-25 13:48:41 수정 : 2022-06-25 13:48:4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충남 예산군 덕산 리솜리조트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재명 민주당 의원은 3고(고물가·고환율·고금리) 때문에 민생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며 윤석열정부에 여야정이 힘을 모으는 거국비상경제대책위원회 검토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서 "생필품 하나 사는 데도 지갑 열기가 겁나고, 통장 속 빚더미는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며 ""3고(고물가·고환율·고금리) 때문에 민생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는 심리다. 대책이 없다며 손을 놓으면 불안심리로 상황은 더 악화한다"며 "때를 놓치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못 막는다. 경제정책은 타이밍"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손을 놓고,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 의지라도 밝히고 지혜와 대책을 모으고, 가능한 정책 수단을 최대한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며 "정부에 요청한다. 작더라도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자"고 했다.
 
그는 "한시적 공매도 금지로 개인투자자들이 숨 쉴 공간이라도 열고, 유류세 한시적 중단으로 급한 불 끄기부터 해 보자"며 "국회에서 풀어야 할 일들은 저부터 먼저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생과 경제문제 해결에 네 편 내 편, 진영이 어디 있겠느냐"며 "글로벌 복합위기의 흐름을 바꾸지는 못해도 민생고를 줄이는 방법은 분명히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야·정이 힘을 모으는 거국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제안한 바 있다"면서 "정부의 조속한 검토를 다시 요청한다"고 말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장윤서

열심히 취재하고 보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