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내년 예산안, 대통령 주머니서 국민 주머니로"
"민생·미래 예산 확보…특활비 삭감·R&D 증액"
입력 : 2023-12-21 11:24:24 수정 : 2023-12-21 11:24:24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내년 예산안에 대해 “정부의 잘못된 예산 편성을 바로 잡고 민생 회복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 혈세를 대통령 주머니에서 국민 주머니로 옮기는 과정이었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그는 “검찰의 특수활동비 등 불요불급한 예산을 삭감했고, 연구개발(R&D) 예산 6000억원 순증, 지역 상품권 발행 및 새만금 예산을 각 3000억원 증액했다”며 “민생 부분에 있어 소상공인 에너지 지원금, 대출이자 보전, 요양병원 간병 지원 시범사업,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발달 장애인 지원 사업 등 예산을 반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동북아역사재단의 독도·일본 사업,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 등과 관련한 예산 증액도 민주당 주도로 이뤄졌다며 “예산이 잘 집행될 수 있게 국회 차원에서 관리 감독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서울 대림동의 한 경로당을 찾아 경로당 주5일 점심 제공 정책 현장간담회를 진행하는데요.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정부는 노인의 삶을 방치한 채 노인 고용률이 높아져 실업률이 낮아졌다는 자화자찬만 하고 있다”며 “실질적 삶의 질 개선 없이 내용 없는 맹탕 연금 개혁안으로 허송세월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초고령사회가 멀지 않았는데 정부여당은 사회 변화 대응에 무책임하고 무능함만 보이고 있다”며 “민주당은 요양병원 간병비 급여화 등 노인과 그 가족들의 삶을 지키고 편안한 노후를 위한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윤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