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중소기업 성공방식 '제품 서비스화'
무협,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한 성공사례 분석
입력 : 2013-06-06 10:32:59 수정 : 2013-06-06 10:35:51
[뉴스토마토 이준영기자]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잘나가는 중소기업의 성공방식은 제품의 서비스화' 보고서를 통해 중소기업에 적합한 3가지 유형의 제품 서비스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보고서에서 제품 서비스화는 제품과 서비스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소기업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무협은 덧붙였다.
 
특히 선진국·개도국간 기술격차 감소, 산업간 경계가 없는 초 경쟁 시대로 제조업 대외환경이 급변하기에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서비스화를 통한 차별화가 필수라고 무협은 설명했다.
 
무협은 보고서에서 국내와 해외에서 제품 서비스화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서비스 도입의 목적(제품판매형, 서비스판매형) ▲서비스의 혁신성(개량형, 창조형)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보고서는 이 중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서비스를 활용해 제품판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제품판매형 – 창조형 서비스 전략, 동일 산업 혹은 다른 산업에서 활용중인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제품의 이익 증가를 목적으로 삼는 ▲제품판매형 – 개량형 서비스 전략, 창조적 수익 모델 구현과 기술간 융합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서비스판매형 – 창조형 서비스 전략을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전략으로 제시했다.
 
전자도어락 제조사인 에픽시스템즈는 해외 소비자를 타겟으로 자체 해외쇼핑몰과 페이팔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대량수출로 연결시키는 등 제품판매형 – 창조형 서비스 전략을 활용중이다.
 
식물성 유산균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웰빙엘에스는 프랜차이즈방식을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해 제품판매를 높인 제품판매형 – 개량형 서비스전략을 활용했다. 특허자산을 제품 수출에만 국한하지 않고 프랜차이즈를 통한 해외 로열티 수입으로 해외진출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지난 2008년 뉴질랜드 웰링턴시에 운영 시스템을 수출해 웰링턴시의 교통요금 정산을 해오고있다. 웰링턴 시민이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데이터가 인천 부평의 통합센터로 집계돼 한국 스마트 카드가 정산하는 방식으로 대표적 서비스판매형 – 창조형 서비스 전략 활용 사례로 꼽힌다.
 
그러나 무협은 ▲서비스판매형 – 개량형 서비스 전략의 경우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홍보해야 하고, 직원 교육, 정산 시스템, 콜센터 등 많은 인프라 투자가 병행돼야 하는 만큼 중소기업에 적합한 방식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박필재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소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지원하기 위해선 서비스 업종으로의 타 산업기술 융합 촉진, 서비스화 방법론·성공 사례 등 해외 정보 발굴 및 제공, 중소기업 부설 연구소 제도개선을 통한 국제특허 취득 유도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