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부위원장 "대부업 부정적 편견 해소해 서민금융 도약 기회"
금융당국, 대형 대부업체 CEO 간담회 개최
업계 "추가 금리인하 압박 부담" 건의
입력 : 2016-08-10 16:10:33 수정 : 2016-08-10 16:10:33
[뉴스토마토 이정운기자]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대부업계의 부정적인 편견을 해소하고 서민금융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기회"라고 말했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이날 대형 대부업체 대표들과 금융감독원 책임자 등 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정은보 부위원장은 대부업체 대표들에게 당부사항을 전달하고 건전한 대부관행 형성을 위한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 방안 및 정책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대부업은 서민들의 자금공급원의 하나로서 저신용층에 대한 신용공급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대부시장 규모는 전국적인 영업망을 가진 대형 대부업체를 중심으로 대폭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현재(지난해 말 기준) 금융당국에 등록된 대형 대부업체들의 대부잔액(매입채권 포함)은 총 13조6849억원으로 전체 업권 대부잔액(15조 4615억원)의 88.5%를 차지하고 있다.
 
정 부위원장은 "그간 서민 보호를 강화하고 대부업에 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대부업법령의 개정을 추진해 왔다"며 "지난 달 개정 대부업법령이 시행됨에 따라 대형 대부업체 등에 대한 감독권한이 금융위·금감원으로 이관되는 등 대형 대부업체를 중심으로 감독체계가 개편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부업 감독체계 개편 및 최고금리 인하 등으로 인해 대부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변화의 시점에서 대부업체가 서민금융의 동반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체질개선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승보 대부협회 회장은 "이번 대부업법 개정되면서 감독체계 변경에 따라 그간 간접적으로 금융당국과 소통해오던 상황에서 직접적인 교류를 통한 제도권 금융 진입에 대해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제도권 금융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대외적인 이미지 쇄신 방안을 마련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윈원장은 "새롭게 감독 책임을 맡은 금융감독원도 담당인력의 확충 등을 통해 검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대부업 감독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대부업 감독체계 개편이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대형 대부업체에 대한 신규 등록 업무 등에 차질이 없도록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대부업체의 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 및 무분별한 연대보증 취급 등 사회 일각에서 제기되는 불합리한 대부관행 개선 노력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대형 대부업체 대표이사는 "법정최고 금리가 27.9%로 인하한지 시일이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인하에 대해 국회에서 압박하고 있다"며 "이는 전형적인 포퓰리즘으로 시장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업계의 고충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은보 부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시된 대부업권의 건의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대부업 정책 수립과정에서 최대한 반영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10일 서울 종로구 금감원 연수원에서 대형 대부업체 대표들과 개정 대부업법에 따른 업계 당부사항과 건전한 대부관행 형성 관련 주요 대부업체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이정운기자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정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