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모바일 게임 분석 솔루션 '게임 IQ ' 선봬
입력 : 2020-09-02 10:08:26 수정 : 2020-09-02 10:08:26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앱애니가 각 회사와 앱스토어마다 통일되지 않아 복잡했던 게임 장르 분류를 체계적으로 정립해 게임 분석을 도울 서비스를 내놓았다. 
 
앱애니는 2일 모바일 게임 분석 솔루션 '게임 IQ'를 출시했다. 게임 IQ는 분류·장르·하위장르·태그 등의 평가 기준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게임 평가기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수직 맞춤형 애널리스틱 플랫폼이다. 
 
게임 IQ의 분류 체계. 사진/앱애니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분석은 카테고리 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수작업이 필요했다. 각 회사는 분류체계에 대해 자신들만의 관점을 갖고 있어 벤치마킹에 어려움이 있었고, 모든 앱스토어가 통합된 게임 카테고리를 제공하지 않아 활용도도 떨어졌다. 하나의 게임이 종종 여러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다. 
 
앱애니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 IQ를 개발했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 IQ는 맞춤형 뷰를 생성하고 분류 체계를 유지해 수많은 게임의 분류를 자동화해준다. 
 
게임 IQ는 2만8000개 이상의 게임이 태그 및 분류되어 게임 개발자들은 사전에 정립된 분류체계로 제품 개발·사용자 확보·수익화·마케팅 등에서 도움받을 수 있다. 앱을 분석하는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시장 기회와 규모부터 게임 카테고리·장르와 서브장르에 대한 해법·지식재산권(IP)·아트스타일·수익화 모델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테드 크란츠 앱애니 최고경영자(CEO)는 "게임 퍼블리셔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면 경쟁사를 해부하는 수준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앱애니는 게임 IQ의 독보적인 정밀성을 통해 코어, 캐주얼 및 카지노 장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업계를 인도할 것이다"고 전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배한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