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나흘째 정기국회 보이콧…여야 4당, 의사일정 강행키로
대정부질문 등 일정대로 진행…다음주 보이콧 철회 전망도
입력 : 2017-09-07 16:48:18 수정 : 2017-09-07 16:48:1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의 정기국회 보이콧이 나흘째 지속되고 있지만 국회 의사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오는 11∼14일 대정부질문을 실시하는 등 한국당이 복귀하지 않더라도 국회 의사일정을 당분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는 7일 본회의를 열고 국무총리·국무위원 출석 요구 안건을 의결하며 대정부질문 일정을 확정했다. 첫날인 11일에는 정치분야, 12일에는 외교·안보·통일분야, 13일에는 경제분야, 14일에는 교육·사회·문화분야에 관한 대정부 질문을 각각 실시한다.
 
오는 12일 열리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한국당을 제외하고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인사청문특위 소속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도 청문회는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열리는 박성진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역시 아직까지는 순연 등 일정 조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여야 4당은 모든 의사일정을 순연시키는 것은 추후 의사일정 진행에 부담이 가중된다고 보고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여당과 함께 야 3당의 한국당에 대한 비난 강도도 점차 높아지는 분위기다. 보수 야당인 바른정당마저 “현 시점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한국당 일각에서는 출구전략을 고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다음주에는 국회에 복귀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국당이 김명수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로 보고 있어 청문회 불참이 쉽지 않고, 국민의당에서 11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만큼 한국당 입장에서 이를 막아야 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7일 국회에서 정우택 원내대표 주재로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