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한결 기자] 한국평가데이터(KoDATA)가 홍두선 대표 취임 60여일 만에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대표이사 직속으로 미래전략본부를 신설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미래 경쟁력 확보, 고객 서비스 강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입니다. 대표 직속 미래전략본부는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한 부서로 신설됐습니다. 상품과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맡는데요. 미래전략본부 내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업무시스템 전환, 관련 상품 개발 등을 추진하는 AI 전환실도 신설됐습니다.
기존 조직 이름을 바꾸거나 소속 부서를 재배치하는 등 조직을 정비했습니다. CB사업, RS사업 등으로 명명되었던 부문 명칭은 ‘금융부문’, ‘기업·공공부문’, ‘경영인프라부문’으로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데이터 연구와 상품 기획, 개발 등의 부서가 모여 있었던 데이터 본부는 관리, 전산, 마케팅 기능 부서까지 포함한 ‘데이터전략부문’으로 재탄생하며 일원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외에도 외부기관과의 원활한 협력을 위한 대외협력부 신설, 수익성 제고를 위한 지사 통합 등 조직개편에 나섰습니다. 조직개편이 단행됨에 따라 KoDATA는 기존 4부문 1본부 33부 체제에서 4부문 2본부 33부 체제로 바뀌었습니다.
조직개편과 함께 인사도 대대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신설 본부의 취지와 목표에 맞는 본부장 2명이 신규 임명됐고 80년대생 부서장 2명을 발탁하는 등 세대교체를 꾀했는데요. 또한 부서장 20명을 대상으로 보직 이동도 단행했습니다. 인력 재배치를 통해 분위기 쇄신과 혁신을 도모하겠단 설명입니다.
홍 대표는 "이번 조직개편은 한국평가데이터가 기업신용정보 플랫폼에서 나아가 데이터 전문 리딩 컴퍼니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의 시작"이라며 "새롭게 정비한 조직과 인력을 동력삼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평가데이터(KoDATA)은 홍두선 대표 취임 60여일 만에 대대적인 조직개편 및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한국평가데이터)
다음은 이날 발표된 인사명단입니다.
◇ 본부장 승진
△ 미래전략본부(미래전략부장 겸직) 이문석 △평가본부(평가정책부장 겸직) 서영진
◇ 부서장 승진
△대외협력부 이종명 △시스템지원부 노은정
◇ 부서장 전보
△경영지원부 최용관 △고객만족부 이혁 △공공사업부 황성현 △금융사업부 김광식 △금융컨설팅부 홍경민 △기술평가부 신승철 △기술평가사업부 최희진 △기술가치사업부 안중욱 △기업사업부 이성원 △데이터사이언스센터 나은정 △빅데이터부 이윤석 △사업전략부 천우근 △상품개발부 유정학 △신용평가부 윤홍주 △지사지원부 정귀송 △혁신인재부 오영록
◇ 지사장 전보
△경인지사 하연호 △부산경남지사 김정훈 △서울지사 이광형 △호남지사 최문석
김한결 기자 alway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